로고

엄마와 아이가 행복해지는
아이행복 정신건강의학과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사랑으로 치료합니다.
  • HOME
  • 커뮤니티
  • 건강한 소식
  • 건강한 소식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사회적 대인 관계에 문제 있다면 의심 필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564회 작성일 18-06-08 18:29

    본문

    아스퍼거 증후군 또는 아스퍼거 장애는 사회적으로 서로 주고받는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고 행동이나 관심분야, 활동 분야가 한정되어 있으며 같은 양상을 반복하는 질환이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성인이 되어서 사회적으로, 직업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두드러지는 언어발달 지연이 나타나지 않는 전반적 발달 장애의 일종이다.
     
    아스퍼거 증후군과 자폐증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증과 별개의 질환이 아니라 자폐증의 한 종류다.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의 경미한 끝에 있으며 높은 기능의 자폐증으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언어 장애가 없고 자폐증을 가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전형적인 인지 발달 지연도 없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은?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증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자폐증의 원인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고 전문가들은 유전적 요인에 의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다른 요인으로는 유독성 노출, 임신 문제, 태아 감염, 출생시 문제 등을 포함한 환경적 요인이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증상은?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은 고기능 자폐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아스퍼거 증후군을 진단하기 어렵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확인할 수 있는 세가지 주요한 증상이 있다. 사회적 상호 작용에 문제가 있는 것, 반복적인 행동에 참여하는 것, 루틴에 집중하는 것이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단어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친구들보다 말하는 법을 빨리 배우기도 한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진단법

    의사는 아스퍼거 증후군을 진단하기 전에 다른 형태의 장애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부모에게 일련의 질문을 한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환자의 증상은 무엇인가?

    2. 아이가 일찍 말하기를 배웠나?

    3. 아이가 비정상적으로 하나의 활동에 집중하는가?

    4. 아이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아스퍼거 증후군의 치료법은?

    아스퍼거 증후군은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단 하나의 접근법이 없기 때문에 아스퍼거 증후군의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서 적절한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방법에는 사회적 기술 훈련, 인지 행동 치료, 응용 행동 분석 등이 있다.

    1. 사회적 기술 훈련 :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사회적 기술 훈련은 아이들에게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적절한 방법을 가르친다.

    2. 인지 행동 치료 : 이 유형의 치료는 감정과 행동을 관리하기 위해 아동의 사고 방식을 훈련한다.

    3. 응용 행동 분석 : 어린이를 위한 행동 기준을 설정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억제한다. 칭찬과 같은 긍정적인 보상을 통해 이뤄진다.

    어떤 경우에는 아스퍼거 증후군이 우울증과 불안증을 수반한다. 의사는 우울증 치료제와 불안증 치료제를 처방한다.

     
    아스퍼거 증후군 예방법

    아스퍼거 증후군은 예방할 수 없다. 하지만 조기 진단과 적절한 관리를 통해 삶의 질을 크게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이행복 정신건강의학과
    side menu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