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엄마와 아이가 행복해지는
아이행복 정신건강의학과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사랑으로 치료합니다.
  • HOME
  • 커뮤니티
  • 건강한 소식
  • 건강한 소식

    ADHD치료를 하지 않으면 생기는 병 품행장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983회 작성일 18-06-09 18:06

    본문

    #뉴스
    경기도 한 고등학생 A군은 주먹으로 B교사의 머리를 10여 차례 폭행했다. 무슨 일이 있었을까?
    B교사는 수행평가 과제를 제출하지 않는 A군에게 다음 수업 시간에 벌을 주겠다고 혼을 냈다. A군은 B교사에게 찾아가 "벌을 받지 않게 해달라."고 부탁을 했지만 b교사는 들어주지 않았다.
    이에 격분에 A군은 주먹을 휘둘렀다.

    그거 한 때 반알으로 보기엔 정도가 지나친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야 말로 위아래도 없고 '안하무인'이죠. 청소년의 탈선이나 비행도 심하면 '병'으로 봐야 됩니다.
    보통의 부모님들은 '사춘기라서 그렇지'하며 넘어가려고 합니다. 아니면 일탈을 바로 잡겠다고 심하게 다그치거나 매를 든다면 문제는 더 심각해지죠.

    품행장애란 무엇일까요?
    -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고 내 위주로 생각
    - 나이에 맞는 사회적 규범이나 규칙을 어김
    - 어른, 친구를 막론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임
    - 상위행위로 생활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

    품행장애는 초등학교 고학년에서부터 중학교 시절에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다른 친구들을 괴롭히거나 위협하고, 돈이나 비싼 물건을 빼앗는 행동들이죠.
    품행장애 아이들은 시간이 갈수록 충동적이고 공격적으로 변합니다.
    저학년 때 나타난 충동적이고 공격적, 분노조절 같은 ADHD현상들을 잡지 않은 경우 고학년으로 가면 품행장애로 변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대로 놔두면 어른이 되어 '반사회적 인격장애'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사이코패스'가 될 여지가 있는 것입니다.

    왜 이런 행동들을 할까요? 이유는 복합적입니다. 아이들은 발로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감정을 행동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집안이 엄하거나 체벌이 잦은 가정에서 자란 아이는 부모에게 감정을 말로 차분히 설명할 수 없기 때무에 탈선이 나타날 확률이 높은 이유죠.

    부모로부터 안정감을 느끼지 못한 아이들은 불안해하고 가정에 애착을 느끼지 못하면서 일탈을 저지르게 됩니다. 탈출구가 필요한 셈입니다.
    이는 학교와 선생님에게 느끼는 감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뗗게 대해야 할까요? 다짜고짜 혼을 내는 것이 최악의 훈계입니다. 최근 다양한 뇌기능 변화가 품행장애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동청소년기는 정서적 발달과 뇌의 발달이 이뤄지는 시기입니다.
    품행장애를 보이는 아이는 감정을 조절하는 뇌(변연계와 해마), 공포반응과 관련된 뇌(편도), 사회적 인지나 보상 관련 뇌(전두피질) 기능에 이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야단보가 관심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자라온 환경을 살펴보면서 품행장애를 보이는 이유를 찾아봐야 합니다. 특히 '마음의 병'이 있다면 더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40% 정도는 다른 병도 같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우울증, 불안증, 인터넷중독,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등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이행복 정신건강의학과
    side menu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