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엄마와 아이가 행복해지는
아이행복 정신건강의학과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사랑으로 치료합니다.
  • HOME
  • 소아청소년클리닉
  • 주의력결핍과잉 행동장애
  • 주의력결핍과잉 행동장애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란? (ADHD/Attention Defict Hyperactivity Disorder)

    우리는 식당같은 공공장소에서 소란스럽게 뛰어다니거나, 혹은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마구 뛰어다니는 아이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때마다 ‘버릇이 없다.’ 혹은 ‘아직 어려서 집중력이 없다.’ 라고 단순하게 생각하며 넘겼지만 ADHD 주의력결핍과잉 행동장애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ADHD는 과잉행동을 하거나 지나치게 산만하고 충동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일종의 정신장애를 말합니다.

    이 질환은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 아동들에게 가장 흔히 관찰되는 질환들 중의 하나로 약 5%의 아동이 이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 유병율은 전 세계적으로 거의 비슷합니다. 남아가 여아에 비하여 약 3~9배정도 더 흔히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약 50%정도는 만 4세 이전에 발병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대개는 유치원이나 학교 입학과 함께 행동상의 문제가 뚜렷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질환은 단순히 아동이 활발히 움직이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닌 지나치게 산만하고 충동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 는 일종의 정신장애입니다. 이런 증상들에 의해 또래 관계, 학습 성취,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 전반적인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보통의 부모들은 '아이가 커가면서 저절로 좋아지겠지' 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통계적으로 보면 약 30%이상에서 성인기까지 그 증상이 지속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ADHD증상을 보이는 것을 단순히 자녀가 정신을 안 차리거나 의지가 나약해서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런 정서적 미성숙은 심리적 문제가 아니라 뇌와 관련된 신경계의 문제입니다. 단순히 집중훈련을 계속한다든지 오래 앉아 있는다고 해서 해결이 되는 문제가 아닌 체계적인 치료와 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님의 세심한 관심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증상

    ADHD아동들은 태아기부터 다른 아동들과는 남다른 특징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주의력결핍 증상으로는

    1. 학습 또는 다른 활동에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한다.
    2. 과제를 수행 중에 지속적인 주의집중이 잘 안 된다. 면전에서 얘기하는 데도 잘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3. 지시한 내용을 잘 수행하지 못한다. 과제를 체계적으로 조직화하는 것에 곤란을 자주 겪는다.
    4. 지속적으로 정신을 집중해야 하는 일을 자주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혹은 거부한다.
    5. 학용품 등을 자주 잃어 버린다.
    6. 외부에서 자극이 오면 쉽게 산만해진다.
    7. 일상적인 일을 자주 잊어 버린다.
    8. 과잉운동(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으로는 손발을 가만두지 앉거나 앉은 자리에서 꼼지락거린다.
    9.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교실이나 기타 상황에서 돌아다닌다.
    10.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 지나치게 달리거나 기어오른다.
    11. 조용하게 놀거나 여가 활동을 하지 못하는 수가 많다.
    12. 쉴사이 없이 움직이고, 자주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13.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해 버리고, 차례를 잘 기다리지 못한다.
    14. 다른 사람들의 대화에 무작정 끼어든다.

    치료방법

    ADHD 아동은 자극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차분하게 만들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조용한 공간을 만들어주는 일이 중요하며 방안의 벽지나 가구도 요란스럽지 않은 색깔로 꾸며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난감도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주면 이것저것 만지다가 적절하게 가지고 놀지 못하기 때문에 한 번에 한두가지 정도의 장난감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행동치료요법으로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강화법이 많이 사용되는데 문제행동의 목록을 만들고, 아동과 미리 약속을 하고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에는 이에 대한 상을 주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하여는 벌을 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에는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며 부모간에 완벽한 의견의 일치를 이루어야 합니다. 더불어 감정을 통합하는 뇌의 문제를 한약, 침, 교정, 운동 등의 자극치료를 통하여 해결합니다. 뇌의 불균형이 생기거나 미성숙인 뇌의 기능을 향상시키면 ADHD아이들은 심신이 안정되고 집중력이 개선되어 학습능력이 향상됩니다. 이외에 치료는 약물치료, 뇌파훈련치료, 부모교육, 인지행동치료, 교육적 대책, 사회기술훈련 등 아이의 개별적인 특성에 맞추어 종합적으로 시행합니다.

    자가평가척도 전혀없음 약간 상당히 아주심함
    1.차분하지 못하고 너무 활동적이다. 0123
    2.쉽사리 흥분하고 충동적이다. 0123
    3.다른 아이들에게 방해가 된다. 0123
    4.한번 시작한 일을 끝내지 못한다.-주의집중 기간이 짧다. 0123
    5.늘 안절부절한다. 0123
    6.주의력이 없고 쉽게 주의분산이 된다. 0123
    7.요구하는 것이 있으면 금방 들어주어야한다. 0123
    8.자주 또 쉽게 울어버린다. 0123
    9.금방 기분이 확 변한다. 0123
    10.화를 터뜨리거나 감정이 격하기 쉽고 행동을 예측하기 어렵다. 0123

    ※ 총점이 30점입니다. (만일 15점 이상이라면 한번 우리 아이가 산만하지 않을까 집중력이 다른 아이들보다 떨어지지 않을까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행복 정신건강의학과
    side menu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