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치료
학습은 아동 개인의 타고난 지적능력과 주의력 등의 인지적 특성, 정서적 상태 및 동기, 환경, 습관 등 다양한 요인들로부터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학습에서의 어려움을 단지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 미달로 판단할 경우 많은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즉 학습에서의 부진은 학습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원인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취약한 점을 적절히 보완하여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즉 아이의 잠재적 능력의 발휘를 저해하는 요인을 찾아서 해결 해 줌으로서 아이의 능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종합적인 심리 평가가 먼저 이루어지며 이는 아동의 기본 적인 인지능력과 더불어 감정 상태와, 행동적인 특 성 및 내면의 심리상태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개별 지능평가, 투사적 성격검사 및 부모님의 평정과 면담을 통 해 이루어집니다. 학습에 필요한 여러 요소를 분석하여 아동을 평가하고 아동에게 필요한 기억력, 집중력, 창의적 문제 해결력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스트레스, 시험불안 같은 제반 심리적 문제를 다룹니다. 그리하여 학습자의 학습능력 뿐만 아니라 성격, 정서, 가치관 등 개인의 성장 및 적응에도 긍정적인 성과를 얻도록 합니다.
이상의 검사 결과들을 종합하여 아동의 학습 능력에 대한 평가를 통해 치료를 계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