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엄마와 아이가 행복해지는
아이행복 정신건강의학과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사랑으로 치료합니다.
  • HOME
  • 소아청소년클리닉
  • 정서장애
  • 정서장애

    소아우울증이란?

    우울증은 가장 흔한 신경정신과적인 병의 하나로서 사람이 살아가면서 일상의 삶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절망하는, 즉 사는 맛을 느끼지 못하는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인구의 15%에서 일생에 한 번은 우울증에 걸릴 정도로 흔하고 특히 여자가 남자보다 2배나 더 많이 걸립니다. 이런 우울증이 소아에서도 가끔 발생하는데 이러한 소아에서 발생하는 우울증을 소아우울증이라고 합니다.

    원인

    우울증은 유전되는 경향이 있어서, 부모가 우울증이 있으면 아이들도 그럴 가능성이 많습니다.
    또한 부모가 자주 싸우거나, 별거, 이혼, 재혼한 부모들 사이의 아이들에게 우울증이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징

    아이들도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우울증이 생길 수 있으나, 사춘기의 아이들은 우울증이 특히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증상은 나이에 따라 다르나 집안 식구나 사회에 대한 반감을 나타내는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아주 어린 아이가 우울증이 있으면 지나치게 이리저리 움직이며, 또 밤에 오줌을 싸기도 합니다. 그 동안 공부를 잘하던 아이가 아무런 이유 없이 지각, 조퇴 또는 결석을 하기도 하고, 성적이 나빠지기도 하며, 모든 일에 대하여 과도하게 불평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분이 좋지 않고 어떤 일에도 공격적이 되며, 잠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자다가 자주 깨는 경우가 많다. 또한 친구를 사귀기 싫어하고, 매일 하던 일에 점점 취미를 잃게 되거나 아예 무슨 일이든지 하지 않으려 한다. 밥맛을 잃고 머리나 배가 자주 아파지며, 변비가 생기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으며, 부모나 학교선생님이 무엇에 대하여 물어보면 화를 내거나 신경질적으로 대답하는 경우가 많아 주변의 어른들을 당황스럽게 만들기도 합니다.

    치료방법

    눈에 보이는 행동 저변에 깔려있는 정서적인 문제를 평가하고 원인을 찾아내어 행동문제를 근본적으로 치료 합니다.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놀이치료, 사회기술훈련, 미술치료, 음악치료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행복 정신건강의학과
    side menu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