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엄마와 아이가 행복해지는
아이행복 정신건강의학과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사랑으로 치료합니다.
  • HOME
  • 커뮤니티
  • 건강한 소식
  • 건강한 소식

    자폐증에 고압산소치료 유사과학에 매달리는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36회 작성일 18-09-07 17:01

    본문

    최근 체내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작용을 해서 면역력까지 향상시켜준다며 인기를 끌었던 음이온 라돈 침대가 방사능 때문에 오히려 몸에 해롭다는 발표가 나오면서 유사과학의 유해성에 대한 논란이 다시 발생하고 있다.

    작년 ‘약 안 쓰고 아이 키우기’(이하 안아키)라는 인터넷 카페의 극단적인 자연주의 육아 방식이 논란도 같은 맥락인데 "필수 예방접종도 맞히지 말라", "화상에 온찜질을 하라”, "배탈·설사 등엔 숯가루를 먹이면 된다" 등 근거 없는 치료법을 따르다가 큰 피해를 입은 사례도 유사과학의 폐해라 할 수 있다.


    안아키 외에 ADHD나 틱, 학습장애, 자폐증 등의 질환에도 검증되지 않은 치료법이 성행하고 있어 주의가 당부된다.

    실제 이들 질환에 적용되는 치료법으로 시지각, 청지각, 뉴로피드백, IM, 좌우뇌 밸런스 운동치료, 해독치료, 고압산소치료 등 많은 치료법들이 난무하고 있다.

     
    이렇게 근거가 부족한 치료법에 많은 이들이 끌리는 이유로는 ‘희망’이 거론된다.

    대개 아토피, 자폐성 장애, 암 등 만성 질환이나 난치성 질환의 다양한 치료에서 빠르고 뚜렷한 치료 효과가 피부로 느껴지지 않을 때, 효과적인 방법을 찾게 되는 발견적인(휴리스틱) 문제 해결 전략을 시도하는 것이다.

     

    즉, “혹시 ~를 하면 나아지지 않을까?”라는 희망 속에 사람들은 근거 없는 치료법이라도 여러 사람이 하고 있는 방법을 믿고 따르게 된다.

    결국 이들은 이러한 과정에서, 잘못된 점을 인지하지 못한 채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것뿐이다.
     

    또 이러한 현상은 증상이 특히 심하거나 만성적이고, 제시되는 치료법에서 좋은 결과를 보지 못한 경우에 더 심해진다.

    또 희망이 너무 강할 경우엔, 주변의 ‘카더라’ 통신에 따라 다른 사람과 달리 ‘우리 아이에게는 이 방법이 효과가 있을지 몰라’는 식으로 이상한 방법을 고수하기도 한다.

     

    문제는 이를 이용해 이익을 보려는 사람들이,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표준치료를 꾸준히 비난하는 데서 발생한다.

    이렇게 되면 어느새 비정상적인 치료법이 대중에게 표준치료법으로 자리 잡게 되기도 한다.

    이들은 대개 표준치료의 부작용을 매우 크게 부각시켜 두려움을 자극하고, 표준치료에 거부감을 느끼게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주의해야 할 것은 이렇게 제시되는 비정상적인 치료법의 경우, 대개는 후일 법적인 문제를 피하기 위해 부작용이 별로 없는 방법이 사용된다는 점이다.

    진짜 치료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것은 중요하지 않다.

    한두 개의 논문에서 우연히 효과가 있다고 나오는 정도의 표본도 근거가 되고, 효과가 없다는 이들에게는 지시대로 꾸준히 따르지 않았다는 핑계가 따른다.

     

    따라서 의학적으로 충분히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 아니고서야 ADHD나 틱, 학습장애, 자폐증의 치료에서 ‘근원치료가 된다’, ‘꾸준히 장시간 치료하면 좋아진다’는 식의 정보는 신뢰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만성질환 환자나 보호자가 이러한 허위 과장광고로 인해 받게 되는 경제적, 시간적, 정신적 고통과 손해는 아무도 보상해 주지 않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이행복 정신건강의학과
    side menu close